오예남

[직장인 추천도서] 데이터 분석가의 숫자유감 서평 / 데이터분석 입문서 본문

후기

[직장인 추천도서] 데이터 분석가의 숫자유감 서평 / 데이터분석 입문서

오예남 2022. 2. 1. 00:49

[직장인 추천도서] 데이터 분석가의 숫자유감 서평 / 데이터분석 입문서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구독하는 블로그에서 추천해주신 '데이터 분석가의 숫자유감'에 대한 짧은 서평을 남겨보려합니다.

www.yes24.com

 

데이터 분석가를 위한 책인가?

 

제목만 봐서는 데이터 관련 직무에 필요한 책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저는 당연히 아니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데이터 분석가가 아니더라도, 데이터 시대에 살고있는 우리는 데이터를 제대로 파악하고 읽어내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런 능력이 바로 표지에서 말하는 '데이터 문해력' 입니다.

우리는 데이터 문해력을 키움으로써 어느곳에서든지 진짜 데이터와 가짜 데이터를 분별하여 적절한 데이터를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기초지식이 있어야하는가?

데이터 분석을 전혀 모르는 사람도 읽을 수 있습니다. 

그게 바로 저입니다.. 하하하.. 제가 증명했네요

책의 구성은 먼저 만화로 스토리를 통해 하나의 주제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뒤에 글로 한번더 예시를 들며 좀더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만화로 쉽게 접근하고 글로 한번더 이해시킨다는 아이디어가 저같은 초보자를 위한 입문서에 딱 알맞는것 같습니다.

마음먹으면 하루면 다 볼 수 있는 분량이겠지만... 저는 퇴근후에 틈틈히 읽어보니 3일정도 걸렸네요

 

데이터 분석가의 숫자유감

 

데이터 분석가의 숫자유감 짧은 서평

책에도 나오지만, 우리의 직책에 '데이터'라는 글자가 붙지 않더라도 데이터 사용은 기본이며 데이터 문해력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짧은 내용이지만 이 책은 데이터에 문해력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워 주기에 충분히 좋은 입문서 입니다.

데이터 문해력
- 데이터를 정확하게 사용하여 주장을 하고 받아들이는 것.
- 데이터의 출처와 구조, 분석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물론, 이를 어떻게 활용하고 적용할지를 설명하는 능력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데이터분석 및 통계에서 나올 수 있는 오해들을 재밋는 에피소드로 풀어내다보니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책에서 나온 에피소드 중, 별점의 함정 이야기는 저를 보는것 같아서 찔렸네요. 나의 3점과 당신의 3점은 다르다... 

이래서 네이버 별점이 작년에 폐지되고 키워드로 변경되었나봅니다..

우리는 정말 복잡한 데이터 시대에서 숫자로 정리된 데이터를 무조건 믿는게 아니라, 읽고 해석하여 올바른 데이터인지 분별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함께 일하는 후배들에게도 최소한 이정도는 알아야하니 한번 읽어보라고 권해주고 싶네요.ㅎㅎ

 

아래 명언이 생각나서 남겨봅니다.

다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알찬 연휴 보내시길 바랍니다. ^__^

 

세상에는 세 가지 종류의 거짓말이 있다. 거짓말과 새빡간 거짓말, 그리고 통계다
- 벤저민 디즈레일리-